① 대형마트 및 기업형슈퍼(SSM) 규제
대전지역 내 대형마트의 매출액은 2001년 3900억 원에서, 2008년 1조 79억 원으로 3배 가까운 성장을 했습니다. 같은 기간 지역내 총생산은 73% 증가했습니다. 이처럼 대형마트의 빠른 성장은 다른 소규모 유통점의 몰락을 의미합니다. 실제로 재래시장의 위축은 급속도로 진행되었고, 문을 닫는 가게가 속출하고 있습니다.
대형마트 매출액 동향 | ||||
|
2001년 |
2002년 |
2003년 |
2004년 |
대형마트(백만원) |
392,602 |
639,177 |
784,437 |
846,098 |
지역내총생산(십억원) |
14,416 |
14,935 |
15,813 |
18,550 |
|
2005년 |
2006년 |
2007년 |
2008년 |
대형마트(백만원) |
900,111 |
903,329 |
1,016,391 |
1,079,676 |
지역내총생산(십억원) |
18,639 |
19,514 |
22,585 |
25,000 |
2007년 기준, 대형마트는 관련 소매업 매출의 56.5%를 차지하고 있지만 종사자는 모두 2,907명으로 관련 종사자 14,106명의 20% 정도에 불과합니다. 인건비 지출은 1,233억 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8.5%이고 관리비용을 합해도 10% 안팎에 불과하여 나머지는 모두 역외 유출되고 있는 셈입니다.
즉, 대형마트로 인해 관련 자영업이 몰락하면서 지역 내 일자리 구조는 더욱 취약하게 되었고, 지역 내의 부가 역외로 유출되는 부작용을 보이고 있습니다. 자영업은 지역 내에서 원활하게 통화가 유통되는 경로인데, 대형마트는 지역의 통화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어버린 것입니다. 그 반대의 화이트홀은 바로 서울입니다.
대형마트를 규제하지 않고, 지역 경제를 살린다는 것은 통계를 두고 떠드는 숫자놀음에 불과합니다. 대형마트의 매출 상승은 지역내총생산을 증가시키지만 앞서 살피었듯이 그것은 오히려 지역경제의 희생을 전제로 한 것입니다.
대형마트를 규제하여 지역 내 풀뿌리 상인들의 손발이 바빠지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지역 경제 회복의 첫 단추입니다.
실현 방법
① 대형마트 및 기업형슈퍼의 의무휴일일수, 영업품목, 영업시간을 조정하여 주변 상권과의 조화를 도모 (특히, 심야영업 제한)
②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의 지역내 상품구매현황 정기적 게시 의무화
③ 매월 재래시장 등과 가격을 비교하여 고시
④ 주기적인 노동환경 조사 및 개선 조치 이행 권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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